공지사항 News


[포럼] 지속가능한 미래와 예술 실천 (Sustainable Future and Artistic Practices) 2021. 11. 30


이번 온라인 포럼에서는 존재들의 공생이라는 관점에서 인간, 지구 환경, 동•식물들을 바라보는 예술가, 기획자, 기관의 여러 실천들을 전시 사례 및 리서치 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볼 예정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제목       지속가능한 미래와 예술 실천 (Sustainable Future and Artistic Pratices)
일시       2021년 12월 9일(목) 5:00-7:00 pm
장소       온라인 Zoom에서 진행 (사전 신청하신 분들에게 이메일로 zoom 링크 안내 예정)

발표자
강유진 (울산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유현주 (미학 박사, 생태미학예술연구소 소장, 독립큐레이터)
조주현 (큐레이터, 연세대 겸임교수, 카이스트 인류세연구센터 참여연구원)
최상호 (부산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모더레이터
정소라 (네트쇼 디렉터)


주최       네트쇼 (Net Show)
문의       netshow_official@naver.com


[강연 퍼포먼스] 〈구체성의 법칙: 이상한 과일의 입법(Law of Concreteness: Legislation of/by/for Strange Fruit)〉기록 영상 업로드 2021. 10. 30


진 인이 나래 작가의 강연 퍼포먼스 〈구체성의 법칙: 이상한 과일의 입법(Law of Concreteness: Legislation of/by/for Strange Fruit)〉기록 영상이 업로드되었습니다. 지난 10월 2일 줌(ZOOM)에서 있었던 강연 퍼포먼스를 편집한 것입니다.

기록 영상 보기 Watch Video


[워크숍] 대지를 색칠하라
[Workshop] Paint the Land
2021. 9. 18


진행         애크로이드와 하비, 벤 오크리 Ackroyd & Harvey and Ben Okri
일시         2021년 10월 7일(목) pm 6:30-8:00
장소         온라인 공간 Zoom에서 진행
크레딧     XR Writers Rebel

테이트 모던과 템즈강에서 있었던 퍼포먼스 〈강변에서 On the Shore〉를 담은 영상으로 이번 전시에 참여하고 있는 애크로이드와 하비, 그리고 맨부커상 수상작가 벤 오크리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워크숍입니다. 예술가, 작가, 일반인 30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워크숍에서는 온라인 공간 Zoom에서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참가자들과 작성해볼 예정입니다. 참가자들은 각자 종이와 펜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상세 소개]

기후 변화에 대한 최근 보고서는 앞으로 수십 년간 이산화탄소(CO2) 등 온실가스 배출량이 크게 줄지 않는 한 지구 표면의 온도는 21세기 내에 1.5°-2°C 상승할 것으로 진단했다. 이것은 행동주의자들의 대응을 더욱 촉발시켰다. 예술가이자 행동주의자인 애크로이드와 하비 그리고 벤 오크리는 2021년 6월 25일 실제 잔디로 만들어진 현수막을 런던 템즈강에 띄우며 〈대지를 색칠하라 Paint the Land〉 캠페인을 시작했다. 잔디 현수막에는 세계 정부에 보내는 오크리의 메시지 “미래가 울고 있는 소리가 들리지 않나요? 우리의 사랑으로 세상을 구해야 합니다”가 광합성을 통해 선명하게 쓰여 있었다. 캠페인 〈대지를 색칠하라〉는 XR WRITERS REBEL가 주최한다. 이 캠페인은 2021년 11월에 있을 제 26차 UN기후변화회의(COP26)를 앞두고 대규모의 그라피티 메시지를 사용하여 정부와 기업에 압력을 행사하고자 기획되었다.

동명의 이번 워크숍에서는 참가자들이 한 문장 또는 몇 줄의 짧은 글을 직접 작성하고, 이 텍스트들이 잠재적으로 대지 위에 쓰여질 수 있도록 변환시키기 위해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토론한다. 문장들은 예언적 힘을 지니거나 자연에 대한 아름다움 또는 상실감 등 기억을 상기시키는 과거 문학가들의 글에서 인용한 것일 수도 있다. 이런 대지 그라피티들은 실제 어디에 제작될 수 있을까? 도시의 지붕이나 황량한 도시 풍경, 해변, 공원, 위협받는 생태계, 아름답고 깨끗한 장소, 쓰레기장 또는 개간된 삼림지 등 모두 가능하다. 그래피티의 재료는 씨앗, 식물, 쓰레기, 해변 플라스틱, 중고 옷, 또는 신발 등이 될 수도 있다.

문의       netshow_official@naver.com

아티스트 소개로 바로가기 About Artist


[강연 퍼포먼스] 구체성의 법칙: 이상한 과일의 입법
[Lecture Performance] Law of Concreteness: Legislation of/by/for Strange Fruit
2021. 9. 17


진행         진 인이 나래 Narae Inni Jin
일시         2021년 10월 2일(토) pm 3:00-5:00
장소         온라인 공간 Zoom에서 진행

이번 강연 퍼포먼스는 각기 다른 존재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충돌과 위계관계에 주목하여 기존의 법을 의심하고 대안의 법을 제안하기 위한 시도입니다. 참여자들은 비인간을 법적 주체로 상상하는 시간을 가지고, 소통 불가능 속에서도 나와 다른 존재의 감각과 입장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해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우리들 인식의 지평을 확장하고, 우리가 다른 존재들과 관계맺기 해왔던 기존의 방식을 탈학습하며, 주체성과 권리의 개념에 질문을 던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총 세 개의 섹션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1부는 녹화되어 전시 기간 중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얼굴 및 성명 노출을 원하지 않으시는 분께서는 프로그램 상 성명을 변경하시거나 강연 진행 시 비디오를 끄고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This workshop will be recorded. If you do not want your name or face revealed, you can choose to participate with the camera turned off).

* 모든 생명을 위한 입법 센터에서 법안을 제안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본 강연 퍼포먼스에 참여하시거나 나중에 업로드될 녹화본을 시청하신 후 참여해 주실 것을 권장합니다. [법안 제안 바로가기]

1부 이상한 과일들: 타자화되어 온 존재들을 짚어보기

흑인, 여성, 성소수자 등 그동안 ‘인간’에 포함되지 못했던 인간들, 주체로서 인정받지 못한 존재들이 백인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어떻게 그려져 왔는지, 어떻게 타자화되었는지를 살펴본다.

2부 너와 나를 위한 법: 법을 의심하고 새로운 법을 상상해보기

지금 우리는 어떤 존재를 주체적 사유를 할 수 있는 존재로 인정하고 있는지를 질문하고, 인본주의 자체를 의심해본다. 이를 위해 우리와 우리의 법이 인간 외 다른 존재들과 어떻게 ‘관계맺기’하고 있는지를 생각해보고, 대안의 법, 또는 대안적인 관계맺기 방식을 상상해본다.

3부 다중언어 데모: 번역기 드로잉하기

인간 외 종들은 어떤 언어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정치해내’는가? 만일 한 종의 언어가 다른 종에게 번역, 또는 전이될 수 있다면 어떨까? 리서치하고자 하는 대상을 선택하고, 해당 대상의 소통방식, 또는 존재의 방식을 스터디하여 서로 다른 존재들 간의 소통 도구를 상상해본다.

문의       netshow_official@naver.com

아티스트 소개로 바로가기 About Artist 기록 영상 보기 Watch Video


공생하는 사물들 오픈 2021. 9. 17

프로젝트 〈공생하는 사물들 Symbiotic Objects〉이 2021년 9월 17일 시작됩니다. 아티스트 4인(팀)이 참여하는 전시 외에도 워크숍, 강연 퍼포먼스, 포럼이 온라인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